티스토리 뷰


Have no friends not equal to yourself.

자기보다 못한 자를 벗으로 삼지 말라.

 

- Confucius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말이 있지요.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는 말이에요. 묘지 근처로 이사를 갔더니 맹자가 곡성 흉내를 내고, 저자로 갔더니 장사꾼 흉내를 내어 이 곳들이 맹자의 교육에 좋지 않겠다 생각하고는 서당 근처로 이사를 갔다고 해요. 그 뒤로는 서당에서 글 읽는 것을 듣고 그 흉내를 내어 그 곳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는 이야기이지요.

 

  예전엔 도대체 왜 이런 말이 있나 싶었어요. 나를 둘러싼 환경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이 인생을 살고 있는 내 스스로의 마음가짐과 행실이라고 믿었거든요. 요새는 이런저런 일들을 하고 그 일을 위한 여러 생각들을 하면서 여태 내 주변 환경이 더 좋았더라면 지금보다 더 빨리 더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지 않았을까, 그리고 이 아이디어들을 더 빨리 더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환경이 모든 걸 결정할 수는 없어요. 아무리 환경이 좋다고 해도 결국 어떤 것을 실현할지 말지는 그것을 결정하는 사람 본인에게 달린 일이니까요!

 


   -와 같은, 평등한, -을 해낼 수 있는: equal to

  고등학교 때 수학선생님께서 등호를 읽으실 때마다 '이꼬르'라고 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에는 저게 도대체 무슨 소리일까 항상 궁금했었어요. 커서야 알았죠 그 이꼬르가 영단어 equal 이라는 것을...

 

  equal무언가가 성질이 같거나, 권리 등에서 평등하거나 혹은 어떤 것을 할 만한 능력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 형용사예요. 여기에 전치사 to 를 붙여 어떤 대상과 같거나 평등한지, 또는 감당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요. 여기서의 to 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 명사가 와요. 오늘 명언에서는 너 자신인 yourself 가 왔지요. 혹여 동사가 온다면 동명사 형태로 써 주어야 해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equal to 는 너무나 달라 보이는 여러가지 뜻을 가지고 있어서 to 뒤에 오는 대상과 문맥에 따라 적절하게 맞추어 해석해 주어야 한답니다. 아래 예문을 보시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보실 수 있어요!

 

in today's phrases — equal to yourself 네 스스로와 동등한

 

 • Do you think you're equal to the occasion?

→ 당신은 당신이 이 상황에 딱 맞는(이것을 해결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 An hour is equal to 60 minutes.

→ 한 시간은 60분과 같다.

 

 • That is equal to this in size.

→ 저것은 이것과 크기가 아.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공자의 친구명언

 

 

단 5분 투자로 영감도 얻고 영어도 배우고 싶다면?

무언가를 확신시키다, convince 사람 that - 에이브러햄 링컨의 설득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