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verything comes to him who hustles while he waits.

성공은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 Thomas Edison


Q. 잘 살기 위해 노력하십니까?

a. 예

b. 아니요

 

  이 질문에 b라고 대답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대부분이 a라고 대답할 거예요.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살고 있을 테니까요.

 

  저는 노력에도 방향이 있다고 생각해요. A를 원한다면 나의 노력이 A를 향해 있어야 한다는 말이지요. 청소를 싫어하는 사람이 매일매일 방 청소를 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면, 매일매일 청소를 하려 노력해야 해요. 더 자세하게는 평소엔 청소를 잘 하지 않았으니 청소를 하기 위한 시간도 내고, 그러기 위해 노는 시간을 조금 포기하기도 하고, 또 정말정말 하기 싫다면 작게라도 구역을 정해서 그 곳만 정리하기도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죠. 그저 '아 오늘은 청소해야지'라고 마음 먹는 것만으로는 노력의 결실을 얻기가 힘들어요.

 

  물론 의지를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도 있지요. 하지만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니었거든요🥲.. 의지는 넘치나 그걸 행동으로 옮기는 걸 너무나 힘들어하는 사람이었어요. 하지만 제 스스로 그러기 위해 노력은 많이 했다고 생각했어요. 그에 비해 결과는 항상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았죠. 그래서 어떻게 하면 마음 먹은 걸 잘 해낼 수 있을까 고민도 많이 하고 주변에서 조언도 많이 들었는데 결국 얻어낸 답은 노력에도 방향이 있다는 것이었어요. 하고자 하는 마음은 굴뚝 같았는데, 시간이 지나고 저의 행동들을 되돌아보니 그것들이 전혀 제가 원하는 걸 얻기 위한 방향에 있지 않았던 거예요. 이걸 알고 난 후로는 제 행동 하나하나를 제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향으로 돌리려고 하고 있어요.

 

  혹시 노력하고 있는데 무언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나의 노력이 정말로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내가 원하는 걸 이미 얻은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찾아가면서 말이죠😀

 


   동시에 일어나는 일이나 대비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종속접속사 while: - 동안에, 반면에

  어떤 단어가 종속접속사라는 건 뒤에 꼭 주어와 동사의 관계가 한 번은 성립하는 절이 온다는 말이지요. while 도 종속접속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뒤에 절을 데리고 와요. 오늘 명언에서도 보셨듯이, while 뒤에 주어인 he 와 동사인 waits 가 있지요!

 

  이렇게 while + 주어 + 동사의 구조로 오는 말뭉치는 '주어가 동사하는 동안에, 주어가 동사하는 반면에'라고 해석돼요. 어떤 일이 일어나는 동시에 발생하는 다른 상황이나, 대비되는 상황을 나타낼 때 쓴답니다. 얼핏 보기에 너무나 다른 두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맥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방향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세요.

 

 

in today's phrases — while he waits 그가 기다리는 동안

 

 • Write me while you're away.

당신이 떠나 있는 동안 나에게 편지 하세요.

 

 • Sherry rang up while you were out.

네가 나가 있는 동안에 Sherry가 전화했어.

 

 • Wait a second while I make a call.

내가 전화하는 동안에 조금만 기다려 줘.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토머스 에디슨의 성공 명언

 

 

단 5분 투자로 영감도 얻고 영어도 배우고 싶다면?

원하다 말고 이런 뜻이?! 명사 want 의 의미와 예문 - 랄프 왈도 에머슨의 기회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