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ere are only two ways to live your life.

인생을 살아 가는 데에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One is as though nothing is a miracle.

하나는 아무 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사는 것이고,

 

The other is as though everything is.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 Albert Einstein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아, 예전으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이런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 분 있으신가요? 저는 있어요! 그것도 아주 많이요 하하. 혹은 지나간 시간에 대한 후회가 아니더라도 내가 지금 이 정보나 기억을 갖고 어느 옛날로 돌아가면 참 좋을 텐데 싶으신 적이 있으실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언젠가 한참 이런 생각을 하며 살아가던 때에 인터넷에서 신기한 글을 본 적이 있어요. 누군가 지식인에 시간을 되돌릴 수 없냐며 질문을 했는데, 그 질문에 '지금 이 순간이 몇 년 뒤의 당신이 제발 돌아가고 싶다고 빌어서 돌아온 과거라고 생각해 보세요'라는 답변이 달렸었어요. 이 글을 본 순간 그저 우와, 하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그때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이라고 생각하면서 왜 한 번도 저렇게 뒤집어서 생각하진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들었거든요. 그래서인지 언제부턴가 아, 내가 그때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을, 또는 저 때로 돌아가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들 땐 오히려 뒤집어서 이제부터 그렇게 하면 되지, 당장 그렇게 하면 되지 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계속 지나간 일에 대해서 후회만 하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또 지금 후회하는 이 순간이 곧 미래의 나에게는 낭비된 과거가 될 테니까요.

 

  지나간 것들을 바꿔놓을 순 없지만, 앞으로의 우리의 모습은 지금 당장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생각하며 매일을 살다 보면 과거를 회상하며 되돌아가길 원하고 후회하는 순간도 줄어들지 않을까요?

 


   두 개의 대상을 순서대로 지칭할 때, 부정대명사 one 과 the other

  오늘 살펴볼 표현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one 이고, 다른 하나는 the other 입니다. 여기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하면 이상하겠죠?! 하지만 아까 보신 첫 번째 문장만 기억하시면 오늘 표현을 잊으실 수 없을 거예요. 저 문장을 영어로 번역해 보자면 하나가 one 이고 다른 하나가 the other 입니다. 장난인 것처럼 보이시겠지만... 어떤 두 개의 대상이 있고 그것들에 대해 말할 때 그 중 처음 가리키는 것은 one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남은 하나는 the other 라고 지칭하기 때문에 제가 처음 쓴 문장에서 '하나 = one, '다른 하나' = the other 라고 풀이할 수밖에 없어요😁

 

  오늘 명언에서 인생을 사는 데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사는 것이라고 했지요. 이 '그 중 하나'가 one 으로 쓰여 있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생각하며 살아가는 방법인 '나머지 하나'는? 말 안 해도 아실 거예요😉

 

  덧붙여 오늘 배운 이 단어들이 사용된 다른 표현도 두 개 알려 드릴게요. 하나는 one or the other 입니다. '둘 중 어느 한 쪽이든, 둘 중에 하나'로 풀이되는 표현이에요. 다른 하나는 on one hand 와 on the other hand 입니다. 이 친구들은 세트로 한 번에 외워 두시면 좋아요. 전자는 '한편으로는' 후자는 '반면에, 다른 한편으로는'이라고 해석됩니다. 이 표현들은 따로따로 쓰이기도 하지만, 같은 상황에 대해 상충된 이야기를 할 때 on one hand A, on the other hand B 와 같이 'A이기도 하고[하지만] B이기도 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함께 쓰일 때도 있습니다.

 

in today's phrases — one is 하나는 -이다, the other is 다른 하나는 -이다

 

 • Can you tell one from the other?

→ 너는 (둘 중에서) 하나나머지 하나를 구별할 수 있겠어?

 

 • I have two sons. One lives in Seoul, the other in Incheon.

→ 나한테 아들이 둘 있어. 하나는 서울에 살고, 다른 하나는 인천에 살아.

 

 • One is for you and the other is for your sister.

하나는 네 거고 나머지는 네 동생 거야.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인생 명언

 

 

단 5분 투자로 영어도 배우고 영감도 얻고 싶다면?

-이 아니면, 가정법 표현 but for 의 용법과 예문 - 윌리엄 펜의 사랑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