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ighty percent of success is showing up.

성공의 8할은 일단 출석하는 것이다.

 

- Woody Allen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두가 아마 학창시절을 이미 겪었거나 지금 겪고 있을 텐데, 오늘 명언에 동의하시나요? 저는 격하게 공감이 가네요. 사실 showing up 의 한글 번역이 '출석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지 제 생각엔 어느 상황을 가정하든 '일단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마치 공부를 하려면 일단 학교에 출석해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것처럼요.

 

  사실 제 동생이 엄청난 운동마니아예요. 이미 누가 봐도 몸은 정말 좋다고 할 만큼 운동을 해왔는데, 여전히 헬스장을 집처럼 드나들어요. 저도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드니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서 동생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다가 운동의 의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어요. 그래서 제가 물었죠. 남들은 야심차게 헬스장을 끊어도 하루 가고 만다는데 넌 어떻게 빠지지 않고 가냐, 힘들지 않냐. 그랬더니 동생이 자기도 힘들대요. 종일 일하고 지쳐서 가기 싫을 때가 하루 이틀이 아니지만 어쨌든 일단 간다고 하더라고요. 목표 의식이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뭐가 됐든 일단 헬스장에 출석하기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또 사람 생각이 달라진다는 것이지요. 가기 싫다는 생각만 들다가 막상 도착하면 왔는데 그냥 갈 수 없으니 쉬운 것부터라도 하자는 마음이 든대요. 그렇게 뭐든 운동이라는 것을 끝내고 나면 일단 해냈다는 성취감도 들고요. 아마 이렇게 하면 한 번 해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다음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겠지요. 그러다 보니 매일 하기 싫고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도 일단 발걸음만 그 쪽으로 옮기고 나면 이상하게도 뭐가 되어 있는 거예요. 이게 며칠 반복되면 결국 습관이 되겠죠.

 

  뭐가 됐든 상관 없어요. 원하는 것이 성적이라면 일단 의자에 앉아서 책을 폅시다. 앉아서 스마트폰만 본다고 하더라도 일단 침대에서 나와 책상에 가서 바른 자세로 앉은 뒤 공부하고 싶은 과목의 책을 펴는 거예요. 펜도 들고요. 그럼 아마 생각이 달라질 거예요. 그러고도 아무것도 안 하면 뭐 어때요. 오늘은 이렇게 공부를 하려고 시도했다는 거에 대해 스스로를 칭찬해 주면 되지 않을까요😁 책상에 올라가는 것은 성공했으니 내일은 한 쪽 공부하기를 목표로 잡으면 되니까요!

 


   나타나다, 출석하다: show up

 

  오늘 볼 표현은 구동사 show up 이에요. 생긴 것만 보면 왠지 위로 보여주다...?가 떠오를 것 같지만,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요.

 

  show up 은 자동사와 타동사 두 가지 모두로 쓰이는데요, 위의 명언에서 보셨다시피 '(어떤 상황이나 자리에)나타나다, 출석하다'의 의미를 가진다면 자동사로 쓰인 거예요. 타동사로 쓰인다면 show up 뒤에 목적어가 오면서 '-를 드러내다, 드러내 보이다, 나타내다'의 뜻으로 쓰인답니다. 자동사로 쓰이든 타동사로 쓰이든 의미가 크게 다르진 않아서 한번 익혀두면 뜻을 떠올리기 쉬울 거예요. 아래에 오늘 명언과 비슷하게 자동사로 쓰인 show up 의 예문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in today's phrases — show up 출석하다, 나타나다

 

 • She didn't show up.

→ 그녀는 나타나지 않았다.

 

 • Henry probably won't show up.

→ Henry는 아마 나타나지 않을 거야.

 

 • Only ten people showed up.

→ 열 명만이 출석했다.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우디 앨런의 성공 명언

 

 

단 5분 투자로 영어도 배우고 영감도 얻고 싶다면?

-할 가치가 있다, be worth -ing[(동)명사] - 윌리엄 서머셋 모옴의 인생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