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hen you give each other everything, it becomes an even trade.

서로에게 모든 것을 줄 때 평등한 거래가 된다.

 

Each wins all.

각자가 모든 것을 얻게 된다.

 

- Lois McMaster Bujold


  "사랑이랑 우정 중에 뭘 선택하실 거예요?!"

  오늘 누군가에게 이런 질문을 받았어요. 하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이 세기의 대결만큼이나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었어요.

 

  대답을 하려고 하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포장지만 다를 뿐이지 우정도 사랑도 뜯어보면 다 같은 게 아닐까요? 누굴 향해 있느냐에 따라 이름이 바뀌는 마음의 방향...? 내지는 양의 관계...? 서로에게 실이 되는 관계는 아닐 테니까 저는 양의 관계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둘이 본질적으로는 비슷하다고 봐요. 물론 서로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분명 다르니 언어도 다르게 존재하는 거겠지만요.

 

  그런데 우정이든 사랑이든, 서로에게 모든 것을 주는 게 가능할까요? 옛날의 저는 이게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사랑하면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믿었어요. 그런데 하나하나 모든 걸 주다 보니 '나'라는 게 없어졌고, 그 관계를 쭉 이어갈 수가 없겠더라고요. 무슨 말인가 싶으실 텐데, 상대가 좋다고 해서 마음이든 시간이든 내어주기만 하는 건 저에게는 마치 호빵맨이 제 살을 떼어 주는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부 떼어주는 것과 같아요. 마지막 한 조각까지 주고 나면(과연 그때가 되면 줄 수는 있을까 의문이긴 하지만요🙄) '나'라는 존재는 그냥 없어지는 거잖아요. 이젠 뭘 더 주고 말고 할 것도 없는 상태가 되는 거죠.

 

  비유가 조금 극단적이었나요...? 그래도 '나'라는 존재가 힘을 가지고 스스로 서 있을 수 있어야 상대에게 무언가를 줄 수 있는 상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과하게 모든 걸 주려고 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과유불급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몰라서는 안 될 4형식 동사 give A B: A에게 B를 주다

  오늘 배울 표현은 예전 글에서 잠깐 언급했던 문장의 5형식 중 4형식에 해당하는 표현이에요. 4형식이란 대장이 되는 동사 뒤에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가 순서대로 등장하는 형식입니다. 여기서 간접목적어는 '-에(게), 한테'로, 직접목적어는 '-을, 를'로 해석합니다. 그렇다면 4형식 문장은 '주어가 간접목적어에게 직접목적어를 동사하다'로 해석된다고 할 수 있겠죠.

 

  명언에 등장한 give A B를 여기에 대입하면 A가 간접목적어, B는 직접목적어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의미 또한 'A에게 B를 주다'라는 걸 바로 캐치할 수 있겠죠! 주의할 점이 있다면 A와 B 둘 다 목적어 자리이다 보니 명사가 와야 한다는 점과 B 자리에 대명사가 단독으로 오는 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그녀에게 그것을 주었다'라는 말을 영작해 본다고 할게요. 배운 대로 단어를 넣어 보면 I gave her it 이라는 문장이 나오겠지요. 이처럼 B 자리에 인칭대명사 it 이 들어가 있으면 문법적으로는 옳지 않은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저 말은 영영 할 수 없는 걸까요? 다행히도 다른 방법이 있어요. 이럴 땐 give A B를 give B to A로 바꿔서 써 주시면 됩니다. 고쳐 보면 I gave it to her 이 되겠네요😊

 

in today's phrases — give each other everything 서로에게 모든 것을 주다

 

 • Can I give it a try?

→ 제가 그걸 한번 해 봐도 될까요?

 

 • Give them something to do.

그들에게일을 좀 줘요.

 

 • She gave the cat a stroke.

→ 그녀는 그 고양이를 한 번 쓰다듬었다.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로이스 맥마스터 부욜의 사랑 명언

 

 

단 5분 투자로 영감도 얻고 영어도 배우고 싶다면?

도망치다, 유용한 구동사 run away from 의 쓰임과 예문 - 마거릿 애트우드의 인생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