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ver spend your money before you have it.

돈이 수중에 들어오기 전까진 절대로 쓰지 마라.

 

- Thomas Jefferson


  2주간 연타로 머리를 맞는 기분입니다. 오늘 명언... 무언가 부모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같다고 느끼신 분 혹시 계신가요...? 네, 그게 바로 접니다. 부끄럽지만 전 대학에 다닐 때까지도 돈에 관련해서 사고를 많이 치고 다녔어요. 그때는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얼른 어른이 되어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만 가득했어서 수능이 끝나자마자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몇 달을 일하고 처음으로 월급이라는 걸 받는데 어긋난 보상심리 때문이었을까요, 머리로는 이렇게 써야지 저렇게 써야지 계획했지만 결국 여기저기 절제 없이 다 쓰고 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그렇게 제 소비습관이 굳어졌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대학에서 배운 얄팍한 지식으로 과외도 하고 멘토링도 하다 보니 당시 최저시급에 비해 제 몸값(?)도 많이 높아지고 저학년 대학생치고는 꽤 큰 돈을 잡아 보기도 했어요. 자연스럽게 소비폭이 점점 커졌습니다. 그저 운과 상황 덕에 그 자리에 있게 된 줄 모르고 돈 버는 게 이렇게나 쉽구나 자만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그 운은 오래가지 못했고 그 결과는 '안 봐도 유튜브'였습니다. 일을 함에도 불구하고 매월 마이너스였고 결국 적은 금액이지만 빚이라는 걸 지게 되었어요.

 

  그런 상황까지 가게 되니 제 스스로가 너무 한심하게 느껴졌습니다. 돈에 허덕이지 않으려고 일을 여섯 개씩이나 하면서 열심히 살았는데 결과는 정반대라니 앞으로의 미래가 어떨지 너무 뻔히 보였거든요. 그 뒤로는 제 스스로에 대해, 또 돈이라는 것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배우려고 했어요.

 

  지금도 여전히 그 과정 중에 있지만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이 계시다면 꼭 말씀 드리고 싶어요. 계획이나 의지와 다르게 항상 경제적으로 힘들기만 한 것 같다면 다른 것 보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싫어하는가,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내가 세상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가, 내가 내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정말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떠세요? 이게 정답인 건 아니지만 적어도 저는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제 스스로에 대해 예전보다 더 많이 알게 되고 예전의 저로 절대 돌아가지 않을 이유를 찾았어요. 사실 굳이 돈 때문이 아니더라도 미래를 위해 한 번쯤은 꼭 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주어가 동사하기 전에, 접속사 before S V

  접속사는 작게는 단어와 단어부터 크게 문장과 문장까지 연결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라는 건 문법적 정의에 가까우니 쉽게 설명을 드릴게요. 어떤 일이 일어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어떤 상황에서 일어났는지, 왜 일어났는지와 같은 정황을 설명하고 싶을 때나 그래야 할 때가 있을 겁니다. 이때 그 '언제, 어떤 상황에서, 왜'와 같은 부분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말들 중 하나가 접속사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배울 before 는 '- (이)전에'라는 뜻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표현을 문장에 넣어 준다면 '언제'에 해당하는 시간적인 상황을, 특히 무엇 이전에 그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 되겠지요. 또 이와 다르게 설명하고자 하는 정황이 시간에 대한 것이 아닌 이유나 조건 등 다른 상황에 대한 것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 보니 의미에 따라 정말 많은 접속사들이 존재하는데요, 앞으로 소개해 드릴 명언들에서 하나씩 다뤄 보도록 할게요!

 

  다시 오늘 배울 표현을 위해 문법적인 설명으로 잠깐 돌아오겠습니다. 접속사는 뒤에 주어와 동사를 순서대로 항상 가지고 옵니다. 따라서 before 뒤에도 당연히 주어(S), 동사(V)가 따라 오면서 '주어가 동사하기 (이)전에'라는 뜻을 만들어 냅니다. 그렇다고 항상 동사까지만 딱 오고 끝나는 건 아니예요. 동사의 종류에 따라 뒤에 보어나 목적어 등이 붙어서 올 수도 있습니다. 오늘 명언에서 나온 have 뒤의 목적어 it 처럼요😉

 

in today's phrases — before you have it 당신이 그것을 손에 넣기 전에

 

 • Buy now before it's too late.

너무 늦기 전에 지금 사세요.

 

 • Let me know before you leave.

당신이 떠나기 전에 저한테 알려 주세요.

 

 • You should do it before you forget it.

네가 그걸 잊기 전에 하는 게 좋을 거야.

 

   카드로 저장하는 오늘의 명언

토머스 제퍼슨의 소비 명언

 

 

단 5분 투자로 영어도 배우고 영감도 얻고 싶다면?

5형식 동사 call의 용법과 예문 - 랜디 K. 멀홀랜드의 믿음 명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