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다다잉입니다.

 

오늘의 명언, 마음의 양식 한 줄

The time to repair the roof is when the sun is shining.

지붕은 햇빛이 밝을 때 수리해야 합니다.

 

- John F. Kennedy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고들 하죠. 지붕이 망가져서 물이 샐 것 같다면 가능한한 빨리, 맑은 날에 깨끗하게 수리를 해놓아야 합니다. 다음에 비 오기 전에 고치면 되지 생각했다가는 때를 놓쳐 더 큰 피해를 보기 쉽상이죠. 우리나라로 치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딱 여기에 맞는 말 같습니다.

 

  그런데 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람이 바로 접니다. 제가 동네에서 가장 게으른 사람을 뽑으라면 제가 뽑힐 정도로 게으르거든요. 마감기한이 정해진 일이 있다면 항상 미루고 미루다가 마감기한이 목을 조여오는 느낌이 들 때쯤 일을 시작합니다. 어디를 나갈 때 준비할 시간이 넉넉해도 한참을 뒹굴거리다 약속시간이 거의 다 되어서야 준비를 시작하곤 하죠. 물론 신기하게도 그 '심리적 데드라인' 자체를 약속했던 것보다 일찍 잡기 때문에 기한을 넘기진 않습니다. 그거랑 별개로 이러는 과정에서 제가 어마어마한 시간을 낭비한다는 것을 참 늦게 깨달았다는 것이 문제이지만요.

 

  어찌 되었든, 이런 성격을 가진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려니 처음에는 부담감이 정말 컸습니다. 예전 글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저는 영어도 언어이기 때문에 영어를 단순히 보고 외운다기보다는 내 스스로의 생각이나 내가 처한 상황에 연결시켜서 꾸준히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거든요. 그래서 생각을 공유하는 동시에 그에 관련된 영어 글귀도 읽고 거기에 등장하는 표현까지 익히는 걸로 첫 컨텐츠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꾸준함(steadiness)'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그 꾸준함과는 거리가 정말 먼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날씨가 조금만 좋지 않아도 금방 의욕을 상실할 정도로 기분파인 제가 과연 이 일을 시작해서 잘 지속해나갈 수 있을까 싶더라고요.

 

  그런데 일단 일을 벌이고 나니 제 성격 탓에 지레 힘들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꾸준함을 유지하는 게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생각보다 제 스스로가 게으른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달까요. 첫 글을 쓰면서는 정말 막막하긴 했습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길을 걷는 느낌이었거든요. 그러면서 계속 고민을 했습니다. 원래도 글 쓰는 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어떻게 하면 시간에 쫓긴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이 작업을 지속할 수 있을까 말이죠.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글을 쓰면서 제가 어떤 것에 영향을 많이 받고 힘들어하는지, 왜 그런 문제가 생기는지를 찾아냈고 그런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는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명언을 찾아 정리하고, 어떤 문법이나 표현들을 알려드릴까 고민하고, 어떤 이야기를 풀어나갈까 생각하는 것이 하나도 힘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에게도 생각의 시간을 주는 귀한 작업이 되었지요.

 

  모든 것에는 다 때가 있다고들 하죠. 하지만 우리네 인생이 그 한 때로 끝나지 않기에 그 때는 다시 올 겁니다. 그것마저 놓치지 않으려면 부지런히 대비를 해두어야겠지요. 그게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는 것 같다면 대체 어디에서 비효율이 생기는지를 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사 하나가 썩었다면 당황해 하지 말고 썩은 나사를 뽑고 새 것을 채워 조여주면 되는 것처럼요. 그렇게 어딘가 맞지 않는 부분을 하나하나 고쳐나가다 보면 어느 새 지붕에서 물이 더 이상 새지 않게 될 겁니다.

 

명언 속 1분 문법/표현: -할 시간, time to 동사원형

예전 글에 명사를 수식하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 배울 표현은 이 문법이 그대로 적용된 표현으로,

명사 time 뒤에 to 부정사가 붙어 '-할 시간, -할 때'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자주 쓰이는 표현은 한 번 입에 붙이면 굉장히 유용하답니다!

예문도 꼭 소리내어 읽어보시고 짧더라도 자신만의 표현을 만들어서 여러 번 따라해보세요😄

 

time to repair 수리할 시간

 

· It's almost time to go.

→ 거의 가야 할 시간이야.

 

· I have no time to lose.

→ 나에겐 허비할 시간이 없다.

 

· It's time to go to bed.

→ 자러 갈 시간이야.

 

내 휴대폰 속에 저장! 카드로 정리하는 오늘의 영어 명언

존 F. 케네디의 시간 명언 http://dadaeng.tistory.com

 

 

한 줄로는 아쉬우신가요?

여기에서 지난 명언도 공부하실 수 있어요!

로빈 노우드의 회복 명언 - 소유격 표현과 단짝인 형용사 own 의 용법과 예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